✍ 과제_

서버프로그래밍 - 복습

01.lee_3 2023. 4. 7. 10:57

CRUD : Create(생성), Read(읽기), Update(갱신), Delete(삭제)
OS와 NIC(자원)를 이어주는 것이 socket이고 그에 달려있는 것이 port.

bind(), listen()에서 정보를 받는다. (UDP는 bind로만 받는다)


UDP


listen()이 없다.
TCP보다 조금 더 직관적이다.
listen() 함수가 없기 때문에 내가 원할 때 받을 수 있다.
- but. 그 전의 정보가 누락됨.
UDP는 자체가 경량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시 정보가 누락되는 것은 감수해야한다. (하지만 빨랐죠?)
네트워크는 순서를 맞춰서 보내줄 의무가 없기 때문에 UDP는 들어오는 순서가 달라지면 그냥 그대로 받는다. (내가 지정할 수 없다. 시스템의 역할)
tcp는 순서가 달라지면 행동을 멈추고, 다시 보내달라는 신호를 보낸다.

UDP는 버프 사이즈가 넘어가도 그냥 통째로 넘겨준다. ethernet(이더넷)에서 잘라서 받음.
TCP는 명확하지 않음. (알 수가 없다. 버프 사이즈에 맞게 가긴 하는데 이게 TCP내부에서 잘라서 보내는 건지, 받을 때 잘라서 받는건지 모름.)


프로토콜 종류 tcp udp
연결 방식 연결형 비연결형
전송 순서 전송 순서 보장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다.
수신여부 확인 수신 여부를 확인한다.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음
신뢰성 높다 낮다
속도 느리다 빠르다




UDP와 TCP는 같은 포트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
- 사용하는 리소스가 다르기 때문

코드를 실행했을 때 방화벽이 뜬다 = 네트워크에 제대로 진입을 했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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